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 활용법 다섯가지!









우유는 기본(필수) 식량이기 때문에, 장을 볼 때마다 습관적으로 사게 되죠~

하지만 유통기한이 많이 길지 않기 때문에 자칫하면 유통기한을 넘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ㅜ_ㅜ 그런 상황에 대비해서,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 활용법 다섯가지를 안내해 드릴게요 !!







첫번째. 냉장고 청소 or 탈취제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그릇에 담고 랩으로 감싸, 구멍을 낸 다음 냉장고에 넣어놓게 되면 냉장고 안의 음식 냄새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응고가 될 만큼 많이 상한 우유는 그 자체로 악취가 나기 때문에 그대로 버려야 합니다.








두번째. 가죽 광택제


우유 속 지방 성분은 표면을 코팅하는 효과가 있어 자연스러운 광택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천에 조금 묻힌 다음, 광택을 내고자 하는 가죽 소파, 구두, 지갑 등을 살살 닦아주면 됩니다.








세번째. 화초에 거름


우유와 물을 1:1로 섞어 화분에 거름으로 주게 되면, 거름역활을 톡톡히 합니다.

또한 헝겊에 우유를 묻혀 잎을 닦아주게 되면 잎에서는 윤이 나고 식물의 호흡이 용이해 진다고 하니, 화초관리에도 추천 !








네번째. 천연세제


오래된 우유는 암모니아 같은 알칼리성 물질들이 생기면서 천연세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칫솔을 우유에 담궜다가 옷에 묻은 얼룩 혹은 볼펜자국 등을 문지르면 깨끗이 지워집니다.






다섯번째. 청소세제


앞에서 얼룩이나 때 제거 혹은 광택제로 쓰이는 우유 ! 마지막으로는 가구나 세면대, 싱크대 등에도 활용 가능한데요. 우유를 사용해서 닦아주게 되면 금방 광택이 살아나며 찌든 때 제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