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수면에 좋은음식과 안좋은음식은?

보통의 식습관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수면건강에도 당연히 영향이 있습니다.

평소 수면에 문제가 있다면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은 되도록이면 섭취를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수면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바나나



바나나는 불면증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을 유도하는 성분이 몸 안에서 생성되는 것을 도우며 마그네슘함량이 높아

우울증과 불면증에도 효과가 높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몸 안에 활성산소가 쌓이면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바나나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는 체내 활성산소 제거 및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저녁에 먹어도 부담없는 음식입니다.








상추


상추에는 수면유도효과가 있는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락투세린' 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진정 및 최면, 진해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신경안정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한 상추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피를 맑게 하고 해독작용을 도와 몸 속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호두


호두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 은 체내에서 세로토닌으로 바뀌는데 이 세로토닌은 잠을 유도하며 신경을 안정시키며 스트레스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호두에 들어있는 칼슘과 레시틴 또한 불면증과 노이로제 완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또한 호두는 뇌신경세포를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뇌신경세포 파괴를 막고, 활성을 유도하여 뇌의 노화억제/ 기억력 증진/ 치매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리


체리 또한 수면유도효과가 있는 멜라토닌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체리 100g에는 7mg의 멜라토닌이 들어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불면증을 예방하고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리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화예방, 뇌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키위


키위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마그네슘, 세포 내에서 호르몬과 신경전달 기능을 돕는 이노시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키위는 비타민C, 비타민A, 엽산(비타민 B9), 칼슘,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

많은 천연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칼로리가 낮고 변비나 부종을 개선하여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술을 마시고 나면 쉽게 잠이 온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알코올은 몸은 잠들어 있지만 뇌는 깨어있는 수면상태인 '렘수면' 을 방해합니다. 렘 수면으로부터 쉽게 깨어나기 때문에 아침에는 숙면보다는 오히려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신장으로 수분이 재흡수 되도록 도와주는 물질인 바소프레신을 뇌로부터 분비되지 않도록 하여 방광에 소변이 채워지도록 만듭니다. 결국 방광에 채워진 소변을 배출하기 위해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됨으로써 숙면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다크초콜렛


카페인 식품 하면 대표적으로 커피 가 있어 자기전에 커피를 피하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다크초콜렛 또한 간과하기 위한 고카페인 식품입니다.

카카오 함량이 높을수록 카페인 함량도 높아지기 때문에 잠이 잘 오지않아 고민인 사람이라면,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량, 고단백질, 매운음식


숙면에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는 식습관은 바로 자기 전에 많이 먹는 것입니다.

특히 '야식' 으로 주로 먹는 메뉴들이 맵고 기름진데, 이것은 가장 피해야할 음식입니다.

열량과 단백질이 높은 음식은 소화를 느리게 하고 생체리듬을 방해하여

쉽게 잠들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음식의 매운 맛은 체내온도를 높이고 위장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기 전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