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아침 빈 속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들 !

아침식사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침식사로 먹는 음식들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아침 빈 속에 먹게되면 적합하지 않은 음식이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








1. 토마토


토마토는 대표적인 건강 식품이지만 아침 빈속에는 피해야 할 식품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타닌산은 중금속이나 니코틴 등 유해성분들 배출시키고 단백질과 결합하여 세균을 죽이는 살균작용을 하는데, 아침 빈 속에 먹게 될 경우 위장의 산도(pH)를 높여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불량이나 위궤양 등의 증상이 있는 분들은 피해야 합니다.









2. 바나나


바나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와 피부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하지만 빈 속에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당분이 높은 과일 중 하나로 빈속에 먹게 될 경우 혈당에 급격한 변화를 주어 피로가 빨리 찾아올 수 있으며, 당뇨의 잠재적 위험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빈속에 먹게 될 시에는 적은 양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커피


아침에 일어나 공복 상태에 커피부터 마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위가 약하거나 속쓰림을 자주 경험하시는 분들은 커피가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위의 호르몬 중 하나인 가스트린 분비를 늘려 위산 분비를 촉진하며, 계속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위궤양 또는 역류성 식도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4. 시트러스성 과일


오렌지 종류의 시트러스성 과일(레몬, 귤, 자몽 등등)은 풍부한 비타민 C와 섬유질로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좋지만, 아침 빈 속에 먹게 될 경우에는 과일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일찍 불러와 필요한 영양분 섭취를 간접적으로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먹게 된다면 소량만 먹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는 아침식사라고 합니다.

아침식사의 구성에 따라 하루 전체의 컨디션이 달라질 수 있고, 많은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본인의 위 건강 상태에 따라 조심해야 할 음식을 체크하면서 건강한 아침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