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겨울철 식욕 억제를 도와주는 음식은?



4계절 중, 식욕이 가장 활성화 되는 계절은 아마도 겨울이 아닐까 싶어요~

식욕이 활발해지는 요인 중 호르몬의 영향도 있는데요,

일조량이 적은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햇빛을 받는 양이 줄어 체내 세로토닌 분비 감소가 됩니다.

세로토닌은 불필요한 식욕을 억제해주는 신경 전달 성분으로, 탄수화물 섭취 제어 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겨울철 식욕을 다스리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팝콘



통곡류가 주 성분인 팝콘은, 하루 3컵 정도의 분량이 하루 권장 통곡류 섭취 기준의 70%정도까지 보충이 된다고 합니다. 팝콘은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오래가는 편이기 때문에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시판의 당류가 많이 포함된 카라멜팝콘이나 각종 조미료가 가미된 팝콘은 제외입니다.








2. 다크초콜렛



다크초콜릿의 쓴 맛을 내는 성분인 카카오는, 소화 효소활성 및 체내 지방 축적을 불러오는 호르몬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한 연구에서는 코코아가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설탕이 가미되었을 때는 또 다른 이야기겠지요 ~~








3. 그릭요거트


단백질 함유량이 일반 요거트에 비해 높은 그릭요거트는, 장 속에 있는 비만을 부르는 퍼미큐티스를 유산균으로 인해 약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섭취가 많을수록 뇌는 적은 칼로리를 원하기 때문에,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그릭요거트는 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녹차


녹차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인 에피갈로카테킨(EGB)은 식욕을 부르는 호르몬인 그렐린을 억제, 겨울철 식욕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