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라이트

스마트폰 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을 지키는 8 가지 팁

태풍 솔릭이 지나가고 있는데도 전혀 느끼지 못할 정도로 잠잠하네요. 태풍이 지나간 후에는, 무더웠던 여름도 선선한 바람으로 곧 잊혀지리라 생각합니다. 선선한 바람과 함께 모든 이들에게 평온함이 찾아오리라 믿습니다.


스마트폰, PC 화면 등의 블루라이트가 나빠지는 시력을 앞당기고, 시력을 잃게 만들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미국으로부터 발표되었습니다. 블루라이트에 대한 약간의 상식을 습득하셔서, 현명하게 대처하고 피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스마트폰 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을 지키는 8 가지 팁  


미국 톨레도 대학교 (University of Toledo)의 한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 화면의 블루라이트가 실명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블루라이트가 빛을 감지하고 뇌에 신호를 보내는 눈의 망막에서 독성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유독한 화학 반응은 눈 안의 광 수용체를 죽이고 일단 사망하면 회복될 수 없습니다.


사전에 심각한 문제를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쉬운 방법으로 스마트폰 화면의 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을 즉시 구하십시오.


1. 눈을 잠시 쉬게 해주세요

20 분 동안 스마트폰 화면을 본 후에는 20 초 멈추십시오. 그런 다음 6미터 떨어진 곳을 보세요. 일시적으로 눈 근육을 이완시키고 눈을 약간 쉬게 하는 것을 목표입니다.


2. 자주 눈을 깜박이세요

스마트폰에 집중하면 깜박임 속도도 감소합니다. 눈 표면의 눈물이 말라서 자극, 홍조, 통증 및 흐린 시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주 깜박일수록 눈을 촉촉하게 하고 자극을 완화시켜 줍니다. 


3. 눈부심을 낮추십시오. (Anti-glare)

밝거나 눈부신 화면은 눈을 더 빨리 피로하게 만듭니다. 가능하면 스마트폰에 눈부심 방지(안티그레어, anti-glare) 보호 필름이나 유리를 사용하십시오. 블루라이트를 줄여주는 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눈과 스마트폰 사이의 거리를 둡니다.

얼굴로부터 약 20cm 거리에 스마트폰을 들고 있으면 눈에 좋지 않습니다. 눈에서 적어도 40cm 거리를 줍니다. 어쩌면 처음에는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조만간 익숙해 질 것입니다.


5. 취침 전에는 스마트폰을 끄십시오.

미국 수면 협회(National Sleep Foundation)에 따르면, 블루라이트는 멜라토닌 호르몬 생산을 억제하여 수면에 영향을 줍니다. 이 호르몬은 수면주기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취침 전에 적어도 1시간은 꺼야 합니다.


6. 화면 밝기 및 대비 조정

화면 밝기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눈의 피로가 쉽게 생깁니다. 그러니 눈이 편안한 정도로 조정하십시오.


7. 눈에 물을 공급

주기적으로 눈에 물을 공급하여 주세요. 이렇게 함으로써, 자극을 예방하고 눈의 건조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시력이 흐려지는 등의 문제를 줄이고 눈이 더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8. 노란(앰버, Amber)색 안경 사용하기

노란(앰버, Amber)색 안경은 블루라이트, 자외선, 눈부심 등을 거의 완벽하게 제거해줍니다. 낮 동안의 운전, 야외 활동, PC 업무 시에도, 그리고 저녁에 스마트폰, PC, TV 등을 볼 때에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