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파

(전자파 측정기 리뷰) 트라이필드 TF2



오랫동안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던, 전자파 측정기 "트라이필드 100XE"가 새롭게 진화되어 세상에 나왔습니다. 아래 사진의 "트라이필드 100XE"는 전자파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볼 정도로, 거의 전설에 가까운 전자파측정기 모델입니다. 이 측정기가 "트라이필드 TF2"로 진화/탈바꿈되어 최근 발표되었습니다. 어떤 기능/특징이 추가되고 진화되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전자파 측정기를 가볍게 공부하시면서 전자파 상식도 넓히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기존의 트라이필드 100XE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트라이필드 TF2



기존의 모델과 비교하여, 얼마나 개선되었을까요


트라이필드비교이미지1.jpg

새로운 기능 및 개선된 사양
TF2TF100XE
웨이티드 주파수 모드VV
표준 플랫 주파수 모드VX
피크값 홀드VX
사운드VX
라이트VX
AC 자기장
주파수 범위40 Hz - 100 kHz40 Hz - 100 kHz
50/60 Hz에서의 정확도± 4 %± 20 %
감도 (분해능)0.1 mG0.2 mG
AC 전기장
주파수 범위40 Hz - 100 kHz40 Hz - 100 kHz
50/60 Hz에서의 정확도± 5 %± 30 %
감도 (분해능)1V / m5 V / m
RF / 마이크로파
주파수 범위20 MHz - 6 GHz50 MHz - 3 GHz
정확성± 20 %-50 % / + 200 %
감도 (분해능)0.001 mW의 / m 2100 mW의 / m 2


위의 사양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놀라울 정도로 진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표준 모드와 웨이티드 모드에 대해서는, 전자파는 주파수를 감안하여 측정되어야 하는데, 표준모드는 이를 감안하지 않은 값이고, 웨이티드 모드는 이를 감안하여 측정값을 표시해줍니다. 기존의 100XE 모델이 웨이티드 모드를 기본 채용하었기 때문에, 우리 일반인들은 그냥 무시하고 웨이티드 모드로 측정하시면 될 듯 합니다.


● 소개

트라이필드 측정기 TF2는 전자기장 (EMF)의 빠르고 정확한 측정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결합한 AC 자기장 측정, AC 전기장 측정 및 무선 전력 밀도 측정을 단일 장치에 통합한 것입니다. 


● 적용(측정)

- 휴대 전화 및 기지국의 RF(무선고주파)

- 스마트 미터의 RF(무선고주파)

- 무선공유기(와이파이 라우터) 및 Bluetooth의 RF(무선고주파)

- AC 전원선(송전선) 및 변압기의 전자파(EMF)

- 노트북, 냉장고, 전기 차단기 박스 등을 포함, 가전기기의 전자파

- 항공기 및 자동차 내부의 전자파

- 전자 레인지 누출

- 벽 안에서의 배선의 위치와 전자파

● 제품 특징

- 전자파(EMF) 오염의 세 가지 유형, AC 자기장, AC 전기장 및 RF/마이크로파를 모두 감지.

- 인체 EMF로부터의 전류를 측정하기 위한 주파수 가중(웨이팅) 모드

- AC 자기장은, 40 Hz-100 kHz 주파수 범위에서 0.1 - 100.0 미리가우스 (mG)

- AC 전기장은, 40 Hz - 100 kHz 주파수 범위에서 미터당 1 - 1000 볼트 (V/m)

- RF 모드는, 20 MHz-6 GHz 주파수에서 평방 미터 당 0.001-19.999(mW/m2)

- AC 자기장 측정은 3 축이며, 측정기 방향에 관계없이 신속한 측정이 가능.

- 보기 편하고고 정확한 판독을 위한 대형 액정 디스플레이 (LCD)

- 저조도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절 가능한 백라이트

- 오디오 표시기는 EMF 소스를 정확히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되는 사운드를 방출합니다.

- 피크 홀드 (Peak Hold)는 고속 펄스를 캡처, 고속 디지털 신호를 측정합니다.

- 9V 배터리로 20 시간 이상 작동하고, 배터리 잔량이 표시됩니다.

● 제품 사양(스펙)



TriField ® EMF 미터

AC 자기장

센서

3 축

주파수 범위

40 Hz - 100 kHz

정확성

± 4 % @ 50/60 Hz

최대 범위

100.0 밀리 가우스

감도 (분해능)

0.1 밀리 가우스

AC 전기장

센서

1 축

주파수 범위

40 Hz - 100 KHz

정확성

50/60 Hz에서 ± 5 %

최대 범위

1000 V / m

감도 (분해능)

1V / m

RF / 마이크로파

센서

1 축

주파수 범위

20 MHz - 6 GHz

정확성

1GHz에서 ± 20 %

최대 범위

19.999 mW의 / m 2

감도 (분해능)

0.001 mW의 / m 2

배터리


9V 알카라인 배터리

배터리 수명, @백라이트_off

20 시간 이상

배터리 수명, @백라이트_on

12 시간 이상


● 기본 정보


 tf2_lifestyle_5-1080x379.jpg

- 모델 명 : TF2

- 제조국 : 미국

- 전원 : 9V*1EA 

- 무게 : 약 230g

- 크기 : 7(W) X 13(H) X 3.8(T) cm

- 사용의 용이성 : 측정하려는 전자기장 필드를 선택하려면 노브 스위치를 돌리십시오.




트라이필드 전자파 측정기 TF2의 사용법


1. 그림과 같이 측정기를 잡으십시오.

참고 : 측정기 상단의 센서를 손이나 다른 물건으로 가리지 마십시오.

2. 노브 스위치는 측정 모드를 전환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 미터를 끄는 데 사용됩니다.

3. EMF가 인체 (또는 도전 체)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려면 진한 파란색 가중치(웨이티드) 모드를 사용하십시오. 전자계 강도를 직접 측정하려면 하늘색 표준 모드를 ​​사용하십시오. 빨간색 RF 모드는 무선 고주파 또는 마이크로파 등의 측정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화면에는 전자계 측정값이, 단위는 화면 하단에 표시됩니다. 피크 측정값은 피크 아이콘 옆의 왼쪽 상단에 표시됩니다.

5. 오디오 표시기를 켜려면 먼저 배터리 커버를 아래로 밀어서 제거하십시오. 오디오 버튼을 누릅니다. 오디오 버튼을 다시 누르면 오디오가 꺼집니다.

6. 백라이트를 켜려면 먼저 배터리 커버를 아래쪽으로 밀어서 제거하십시오. 원하는 밝기에 도달 할 때까지 백라이트 버튼을 누릅니다.

7. 오른쪽 상단의 배터리 수명 표시기가 1개 만 표시되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배터리 커버를 아래로 밀어서 배터리 커버를 제거한 다음, 그림과 같이 9V 알카라인 배터리로 교체하십시오.



화면 표시에 대한 설명



Field Measurement (전자계 측정)는 화면 하단에 수치 측정값 및 단위가 표시됩니다. 측정값은 가장 안정적이고 정확한 판독을 위해 평균값으로 제공됩니다. Field Percentage Indicator (필드 백분율 표시기)는 전자계 측정의 최대 범위 백분율을 로그 눈금으로 나타낸 원형 막대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필드 백분율 표시기는 최대 범위의 0, 10, 20, 50 및 100 퍼센트의 눈금을 나타내는 눈금이 있습니다. 필드 백분율 표시기는 LCD 가운데의 필드 측정값  위쪽에 표시됩니다.


Peak Measurement (피크값 측정)는 측정된 가장 높은 피크값를 잡아냅니다. 3 초 동안 유지 또는 더 높은 피크값이 측정될 때까지 그 값을 유지합니다. 피크값 측정은 12 밀리 초 (ms)마다 피크값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피크값 측정은 피크 아이콘 옆의 화면 왼쪽 상단에 숫자로 표시됩니다. Peak Percentage Indicator(피크 백분율 표시기)는 피크 측정치에 해당하는 최대 범위 백분율의 원호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피크 백분율 표시기는 필드 백분율 표시기와 동일한 눈금을 사용하며 필드 측정 표시기 위에 ​​표시됩니다.


기기를 켜고 나서, 안정된 측정값을 얻을수 있도록 1.5초 동안 기다려 주십시오.


총평


이하의 총평은 외국의 여러 리뷰기사를 참조한 내용입니다.

사용이 간단하고, 이전보다 훨씬 정밀해지고 좋아진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백라이트와 오디오 사운드 기능을 넣은 것은 박수칠만 하지만, 그 기능을 작동시키는 스위치가 측정기 뒷면의 커버 안에 들어가 있는 것은 약간은 불편하게 보입니다. 고가의 다른 여러 측정기와 비교해본 결과, 저주파 자기장은 수치는 동작이 빠르고 믿을 만 합니다(새집으로 이사하거나 구입하는 경우, 전자파 측정기로 추천할 만 합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휴대용 전자파 측정기는 말 그대로 간편식 휴대용일 뿐입니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에게, 사용이 쉽고 직관적이고 개략적인 측정값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약간은 가볍게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측정값 자체도 참고치 정도로 봐주시고요.


그냥 끝마치기가 약간 서운해서 측정기 동영상도 찍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