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모르고 있다면 위험! 약과 함께 복용하면 안되는 음료

■ 약은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내복약의 설명서에는 "O정을 물과 함께 복용하세요" 라고 적혀있는 것을 자주 보셨을 것입니다.


약을 정기적으로 드시고 계신 분은 그 약이 식후복용일 경우 컵에 남아있는 탄산음료나, 맥주 등으로 복용하고 싶으실 겁니다.


가끔 귀찮아서, 차나 쥬스 등 가까이에 있는 음료로 복용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 약을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은이유는 상호작용에 있습니다.



약과 음료에도 궁합이 나쁜 것(상호작용)이 있습니다.


일부의 약은 물 이외의 음료와 함께 복용하는 것에 의해 효과가 약해지거나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약과 궁합이 나쁜 음료


1. 우유



우유에 함유되어있는 철, 칼슘 등은 "항생물질"등의 흡수를 막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는 위 안의 pH를 상승시켜 알칼리도를 높이기때문에 장에서 녹아야 할 변비약이 위에서 녹아 구역질 등의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약과 우유, 유산균, 제산제가 위 안에서 합쳐지면 좋지 않으니, 우선 약을 먹고 약 1시간정도 지난 후에 우유 등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그레이프 후르츠(자몽) 쥬스




그레이프 후르츠 쥬스는 어느 종류의 약을 대사하는 효소를 방해하기 때문에, 약이 대사되지 않고 잘 듣지 않는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강압제와 그레이프 후르츠 쥬스를 함께 복용하면 쥬스에 함유된 성분이 약의 분해를 막아 필요 이상으로 혈압이 낮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3. 알콜




알콜은 많은 약과 상호작용을 일으키기 쉬운 음료입니다.


약을 술과 함께 마시면 간장은 알콜을 우선으로 대사해 버리고 간장에서 대사되어야 할 약이 나중에 대사되어, 그대로 높은 농도로 체내를 돌게 됩니다.


수면약이나 항우울제, 치매약, 감기약, 꽃가루알레르기 치료 약 등은 알콜보다 약의 작용이 증강되어 상당히 위험합니다.




4. 스포츠드링크 



스포츠드링크 안에는 당분이 상당히 많이 들어있는 것도 있고, 물보다 흡수가 좋도록 성분의 밸런스를 갖춘 것도 있는 등, 물과는 다른 여러 성분이 배합되어있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물 이외의 것과 복용하면 흡수될 때까지의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올바른 약 복용법은



컵 1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위의 점막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약이 위까지 도달할 수 있고 그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 컵 1잔의 물과 함께 복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