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효과적인 다이어트방법 어떻게?

건강이야기 2017. 7. 10. 16:45 Posted by 전자파&블루라이트 차단 엑스블루





다이어트는 375일 이라는 말이 있지만,

여름철에 유독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는데요!

마음만 급해 무리하게 식단으로만 조절하려고 하거나, 약을 복용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올바르진 않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계시죠!


여름철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운동은 1주일에 3회 이상, 서서히 강도 높여서


운동은 일주일에 적어도 3회이상, 매번 30분 이상씩 해야합니다.

여름철에 야외에서 오래 운동하게 되면 탈수나 일사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아침/저녁 선선할 때 자신의 몸에 맞는 운동을 최소 30분- 1시간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땀으로 인해 소실되는 수분을 보충해주지 않으면 탈수증상이 나타나므로

수시로 물을 섭취해 주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또한 운동할 때, 이온음료를 많이 마시는 사람들이 많은데

땀도 많이 흘리지 않은 상태에서 이온음료를 습관적으로 마시게 되면

불필요한 당분+ 열량 섭취로 체중감량이 어렵게 됩니다.


또한 높은 강도의 운동으로 많은 칼로리를 소비시키는 것이 살 빼기에 유리하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강한 운동을 지속하게 되면 젖산의 축적이 가속화되며 근 피로가 누적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저강도의 운동을 하게 되는 경우엔 칼로리 소모량이 너무 적어 살을 빼기엔 어렵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에는 낮은 강도와 빈도로 시작해서

몸이 익숙해지게 되면 강도와 빈도를 점차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운동 전/후에는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야합니다.







포만감 주는 과일/채소



여름철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포만감을 주고 수분이 많으면서 각종 미세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수분이 많고 포만감을 주는 가장 대표적인 식품은 채소와 과일인데, 수분이 많은 수박이나 열량이 낮고 비타민 A,C,라이코펜이 풍부한 토마토가 가장 적합합니다. 그 외 딸기나 블루베리, 오디, 참외 등과 같이 여름철에 나는 과일들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단, 과일에는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식사를 대신해서 배가 부를 만큼 많이 먹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당뇨병이 있거나 고중성지방혈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과일을 평소보다 많이 먹는 경우 밥을 덜 먹거나, 단맛이 덜 한 과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각종 채소도 여름철 간식으로 많이 추천되는데

양배추는 쪄서 쌈으로 활용하거나 가지나 당근, 토마토 등을 구워서 먹어도 좋습니다.그리고 일반적으로 채소는 샐러드 형태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열량이 높은 마요네즈 드레싱은 피하고 저지방 요구르트 드레싱을 추가한다면 단백질이나 칼슘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두부, 콩, 흰살생선 등은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육류에 비해서는 지방함량이 적고 열량이 낮아 여름철 다이어트시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곤약을 이용하여 만든 음식은 열량이 적으면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재료들을 활용한 식단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살빼는 약, 부작용 주의해서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춰 복용



운동과 식단조절만을 통해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처방하는 약을 먹거나 시술을 받는 것도 하나의 고려 방법입니다.


체중조절에 쓰이는 약은 다양하며, 그 중 '제니칼' 은 지방흡수억제제 입니다. 먹은 음식 내의 지방성분 일부(약 30%)를 대변으로 배설시켜 대변에 기름이 섞여서 나오는 '지방변' 에 대한 불편함이 있습니다.

'벨빅' 은 식욕억제제로, 2년까지는 복욕해도 되는 안정성을 획득했지만 복용 초기 두통이나 감기증상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콘트라브'도 식요긍ㄹ 억제하는 약으로 초기에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4주에 걸쳐 복욕양의 용량을 천천히 올려야 합니다.

저렴해서 인기가 있는 펜터민/펜디메트라진 계열의 약들은 식욕을 줄이고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효과가 있는데 비만약으로 미국 FDA 승인은 받았지만 국내 식약처에서 장기간의 임상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부작용 위험으로 4주 이내에 복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혈압상승, 변비, 불면증, 불안감,가슴 두근거림,입마름, 식은땀 등의 부작용이 흔히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여름철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