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고 있으면 위험! 약과 함께 마시면 안돼는 음료.

건강이야기 2017. 8. 9. 10:18 Posted by 전자파&블루라이트 차단 엑스블루

약과 음료에도 궁합이 나쁜 것(상호작용)이 있습니다.


일부의 약은 물 외의 음료와 함께 마시게되면 효과가 약해지는 것도 있습니다.


약의 작용효과가 저하되거나, 전혀 효과가 없어지기도 합니다.



* 약과 궁합이 나쁜 음료



우유에 들어있는 철, 칼슘 등은 "항생물질"등의 흠수를 억제하기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는 위속의 pH를 상승시켜 알칼리도를 상승시키기 때문에, 장에서 녹아야할 변비약이 위에서 녹아 구역질이나 부작용을 일으키게됩니다.


약과 우유, 유제품, 제산제가 위 속에서 합쳐지지 않으면 되기때문에 먼저 약을 먹고 약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우유 등을 마시는 것으로 해결합니다.




* 자몽쥬스




자몽쥬스는 어느 종류의 약을 대사하는 효소를 방해하기때문에, 약이 대사되지 않고 잘 듣지 않는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항압약과 자몽쥬스를 함께마시면 쥬스에 함유되어있는 성분이 약의 분해를 방해하고, 필요이상에 혈압이 낮아질 위험이있습니다.


약에의해 자몽쥬스의 영향이 1일이상 계속되기도 하며, 컵 한잔 정도로도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콜 



알콜은 많은 약과 상호작용을 일으키기 쉬은 음료입니다.


약을 술과 함께 마시면 간장은 알콜을 먼저 대사해버리기 때문에 간장에서 대사되어야 할 약이 나중으로 미뤄저 그대로 높은 농도로 체내를 돌게됩니다.


수면중이나 항우울약, 감기약, 꽃가루알레르기약 등은 알콜보다 약의 작용이 증강되어 상당히 위험합니다.



* 스포츠드링크




스포츠드링크 안에는 당분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있는 것도 있고, 물보다 흡수가 좋도록 성분의 밴런스를 갖고 있는 것 등, 물과는 달리 여러 성분이 배합되어있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물 이외의 것과 마시면 흡수되기까지의 시간이 변하기 때문에 생각한 효과를 얻을 수 없게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